400 단위 과정
데이터융합 서비스디자인
Data-driven Service Design
디자인혁신경영
Design Innovation Management
1
강의개요
디자인 혁신경영- 디자인 전략, 전술, 운영, 관리 및 프로젝트에 대한 경영-은 매우 복잡한 주제이다. 세계적으로 디자인에 대한 역할이 넓어짐에 따라 조직체들은 디자인을 의사결정 과정의 일부로 보는 경향이 늘고 있다. 본 과목은 디자인 경영 분야에서 핵심이 되는 지식, 실무 및 기법으로 학생들을 안내하며, 효과적인 조직 커뮤니케이션, 팀 구성 및 관리, 디자인 프로젝트 실행, 계약 작성 및 법적 고려사항에 대한 실무를 학습한다.
2
강의 세부 내용
디자인을 경영에 적용하는 데 있어 거쳐야 하는 단계들을 탐구한다. 주제별로 실무적인 사례 소개와 함께 핵심질문들에 대한 답을 학습자 스스로 탐색하며 창의성 관리와 학문적 이론, 그리고 디자인 혁신경영이 요구되는 전문적 실무 사이에 존재하는 틈새를 메우는 과정을 학습한다.
- 디자인혁신경영의 역할과 범위 이해
- 디자인활동의 비재무적 가치에 대한 이해
- 디자인 프로젝트 실무 운영
혁신서비스개발
Development of Innovative Service
디지털 서비스의 설계, 혁신, 비즈니스 모델 개발 및 디지털 변혁에 대한 이론/실무
1
강의개요
본 과목은 혁신적인 디지털 서비스의 개발 및 제공의 방법을 이해하고 배운다. 지속적인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는 서비스의 설계 및 혁신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한 주요 고려사항들을 파악하고, 위협요소들을 극복하는 프레임워크를 학습한다. 디지털 비즈니스의 비즈니스 모델 확장을 통해 새로운 기회를 포착하고, 또한 최근에 새롭게 각광받고 있는 Digital Transformation 방법론을 이해하고 학습한다. 또한 디지털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을 이해하며, 사업의 관리, 고객의 행동에 대한 이해, 서비스 마케팅 및 전략 등을 학습한다. 본 교과목은 이론에 기반한 토론 및 실제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고 이를 클래스의 프로젝트로 진행한다.
2
강의 세부 내용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및 서비스화
- 서비스화에 대한 이해
- 신서비스 전략 및 기획
- 디지털 서비스 툴에 대한 이해
- 상세 서비스 설계